유망기술

드론 성능개선 기술
분야
기계

드론 성능개선 기술

보유기관 및 연구자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선호

개발상태
5/9

기술완성도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특허정보
  • 무인 비행체 (No : 10-1565979)
  • 프로펠러부 전개식 무인 비행체 (No : 10-1589263)
  • 추락사고 방지 드론 (No : 10-1609103)
  • 드론 착륙 시스템 (No : 10-1874204)

거래 조건 :
추후 협의
상담신청 기술문의

기술개발 배경

2015년 국토교통부의 ‘드론 시범사업 설명회’에서 드론 관련 정책 가이드라인과 시범사업 적용 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외국산에 점령당한 국내 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정부는 이미 국산 드론 개발을 중점 국책과제로 선정함

기술개요 및 대표도면

성능이 향상된 드론 기술로 본체, 프로펠러, 지지대, 착륙대 각각의 구조 개선을 통해 기존 드론에 비하여 비행 안정성, 휴대성, 사고 대처능력, 이착륙 능력을 높임

대표도면

기술활용분야

군사용 드론, 배달/촬영/통신/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

특장점

기존기술 한계

- 병진운동시 원치 않는 회전운동(피칭) 발생
- 외풍 발생시 자세 불안정성으로 인한 위치제어 오차 발생
- 프로펠러 지지대나 구조물로 인한 부피/무게 증가로 보관/휴대 어려움 증대
- 견고한 재질로 인해 충격발생시 파손 가능성 증대
- 비행중 충돌/추돌 또는 이상발생으로 인해 무전력 공급 상태에서 추락 위험
- 다수 드론 운영시 이착륙 운영/충전/보관/운반 어려움 증대

개발기술 특성

- 프로펠러에 틸트로터를 적용하여 무회전 병진운동 구현
- 반작용휠을 적용하여 내풍성 향상
- 탄성변형 가능하고 유연 재질의 테이프 힌지 또는 형상기억합금 힌지를 적용하여 프로펠러 개폐 기능 구현
- 무중력 효과를 이용한 낙하산 자동전개 장치 구현
- 전자석을 적용하여 이착륙 속도 능동제어, 자동충전 기능을 구현

시장동향

세계 드론 시장 규모는 연평균 8% 성장해 2022년에는 11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며, 국내 드론 시장은 2022년 5억 2,500만 달러 규모로 추정됨
2016년 예산에 ‘드론 등 무인이동체 미래선도 핵심기술 개발’로 60억 원이 편성됨

시장규모 및 전망

기술 구현

기술 구현 방법

기술 구현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