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기술

[자동차/건축] 복합재 튜브를 이용한 진동충격 에너지 흡수장치
분야
기계

복합재 튜브를 이용한 진동충격 에너지 흡수장치

보유기관 및 연구자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박일경

개발상태
6/9

기술완성도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특허정보
  • 복합재 튜브를 이용한 진동충격에너지 흡수장치 및 이를 이용한 건물 제진장치 (No : 10-2017-0076048)

거래 조건 :
추후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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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개요

반복적인 충격 하중에 따른 에너지를 흡수하는 복합재 튜브를 이용한 에너지 흡수장치로, 기존 금속재 튜브보다 높은 중량당 에너지 흡수 성능을 가지며 건물에 적용하여 반복적인 지진에 대비할 수 잇는 제진장치로 이용 가능

대표도면

본 기술의 대표 도면

본 기술의 예시

기술활용분야

- 항공우주 및 방산분야 - 항공기/ 행성탐사 착륙선/군용차량, 선박 내추락 구조
- 자동차분야 ? 경량 복합재 차체 부품
- 해양분야 ? 선박용 내충돌 구조
- 토목 건설 분야 ? 엘리베이터 및 건물 내진 구조 / 도로 충돌 안전 구조

특장점

기존기술 한계

- 강도증가에 의한 내진설계는 과도하게 큰 부재가 사용되어 비경제적임
- 구조물의 갑작스러운 취성 파괴 양상에 의해 큰 인명피해가 일어날 수 있음
- 연성증가에 의한 내진설계는 지진발생 이후 보수 및 보강이 어렵고 많은 설치 비용이 발생

개발기술 특성

· 구조물 자체의 소성변형을 방지하거나 최소화하여 충격파손부가 단순
- 지진 이후의 보수 및 보강이 용이하며 효과적인 에너지 흡수 장치 구성 가능

· 구조물에 전달되는 지반진동을 효과적으로 차단 또는 감소시킴
- 기존 기술보다 내부에 수용된 여러 인력과 재화 등의 보호 능력 우수함

· 기존 장치 대비 높은 중량 및 부피 당 에너지 흡수량으로 제진장치 적용 범위 확대

시장동향

- 세계 복합재료 시장은 2016년 4,732억 달러에서 2025년 1억 188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이며 연평균 9%의 성장율을 보임

내진보강 및 복합재료 시장

기술구현

구현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