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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기술

수로 정보 객체 편집에 유연하게 대응 가능한 해양안전정보 처리 및 활용 핵심 기술
분야
해양수산

해양 안전 정보 표준 데이터 처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방법

보유기관 및 연구자 :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강동우 박사

개발상태
5/9

기술완성도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특허정보

거래 조건 :
추후 협의
상담신청 기술문의

기술개요

○ 전자 항법 체제에서 표준 모델 기반의 유기적인 정보 처리가 가능해지고, 수로 정보 객체에 대한 추가, 삭제, 변경 등의 편집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해양 안전 정보 처리 기술  

기술개발배경

○ 최근 국제 해양 지리 정보 시스템 표준의 등장과 해상 안전을 강화하려는 국제 기구들의 움직임 등으로 전자 항법 체제 개발 필요성이 나날이 커짐 

○ 현재 이용하는 수로 데이터 표준인 S-57 모델은 객체 등의 추가, 삭제, 수정 등의 편집이 어려움 

○ S-57 모델은 전자 해도만을 제공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 베이스의 객체 단위 테이블을 작성하여 정보 제공의 한계가 있음 

비즈니스 아이디어

○ 통신이 해상 지리 정보 시스템 및 해상 교통 관리 시스템 등과 연계되어 통합적인 해양 정보 제공 및 원활한 항해 시스템 구축 

○ 전 세계적으로 해양 관측 장비 시장의 고도화에 대한 수요는 커지고 있으며, 아시아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로 해양 관측 장비 시장 구축의 필요성 및 발전 가능성이 매우 높음 

기존기술 한계

○ 종래 전자 해도 시스템은 ECDIS 같은 별도 전용 표시 장비 필요

○ 현재 이용하는 전자 해도 시스템은 한 장의 전자 해도 상에 오버랩 되는 방식으로 정보를 제공하여 정보의 한계 존재

○ S-57 모델은 전자 해도 이외의 해저 지형, 해양 경보, 항로표지, 해양 기상 정보 등 다양한 도메인의 정보 중첩 표시 제공 불가능

개발기술 특성

○ 별도의 장비 없이 WMS 서비스와 모바일 플랫폼을 제공하여 편리하게 해상 정보 생성 및 제공 가능

○ 전자 항법 체제에서 전자 해도 이외에 해저지형, 해양경보, 항로표지, 해양 기상 정보 등의 다양한 도메인의 정보 제공 가능

○ S-101 전자 해도 정보와 S-10X(기타 부가 정보) 간의 묘화 계층 관리를 사용자 요청에 따라 정보를 중첩시켜 제공 및 관리 가능

시장동향

○ 국내 해양 관측 장비 시장은 2015년 522억 원에서 연평균 10.5%로 성장하여2023년까지1159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해양부문의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해양 및 연안 지역 기상 기후 관리의 필요성이높아지면서 시장의 성장 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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