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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기술

페달 시뮬레이터
분야
기계

페달 시뮬레이터

보유기관 및 연구자 : 한국자동차연구원 고영진 박사

개발상태
6/9

기술완성도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특허정보

거래 조건 :
통상 실시
상담신청 기술문의

기술개요

본 기술은 초소형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 연장을 위한 기술 적용에 따른 eBooter 적용과 회생제동 협조 제어를 위해 필요한 페달 시뮬레이터에 관한 것이며, ABS 모듈이 장착되지 않은 차량에서 회생제동 협조제어가 가능토록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로 eBooter 시스템 및 모터 고장으로 인한 제동이 불가능 시 강제로 마스터 실린더를 가압할 수 있는 fail-safety 기능이 필수적으로 구현되어 있음

우수성

○ 두 개의 스프링과 유압에 의한 답력조절 방식 적용으로 이질감을 감소시키고 실제 답력에 근접할 수 있도록 조절이 가능함

○ 유압 증감 제어시 eBooster 동작 방향과 무관하게 동작 가능 및 Fail-safety 기능 보유 

시장동향

○ 현재 전기차 시장에서 브레이크 보조 시스템은 유압(축압)방식으로 일본 및 국내 OEM 사에서 선호하며, Bosch, Hitachi 등 일부 업체에서 개발 및 양산 추세 

○ 전동식 eBooster 경우 페달 반력을 내주는 페달시뮬레이터가 부스팅 장치 내부에 일체화되는 경향을 보임 

활용분야

○ 초소형전기차용 eBooster 적용 

○ 주행거리 연장을 위한 시스템에 적용 

○ 초소형전기차용 플랫폼에 반영 및  기술활용 

연구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