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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기술

활용성이 우수하며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순전기추진 차도선
분야
기타

순수전기추진 차도선

보유기관 및 연구자 : 친환경연료추진연구센터 김영식 박사

개발상태
4/9

기술완성도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특허정보

거래 조건 :
별도 협의
상담신청 기술문의

기술개요

○ 전기로 운항되는 순수전기추진 차도선에 관한 것으로, 차도선 외부에서 충전된 배터리 트레일러를 통해 전기를 공급받도록 구성되는 순수전기추진 차도선에 관한 기술임
○ 배터리 트레일러의 탑재가 용이하면서도 간단하여 활용성이 우수하며, 배터리 화재 등의 사고 발생시 배터리 트레일러를 선박 외부로 배출이 가능하여 대형 사고를 예방할 수 있음

기술개발배경

○ 선박은 후미에 장착된 프로펠러를 구동시키기 위한 동력추진장치를 구비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추진 시스템이 있음

○ 내연기관 엔진은 소음 및 진동이 심하고 규모가 커서 선박의 무게 및 크기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디젤 등과 같은 화석연료를 연소시키는 과정에서 다량의 매연과 미세먼지를 유발시킨다는 단점이 있음

기술 구현 내용

비즈니스 아이디어

○ 배터리 트레일러를 통해 전기를 공급받아 미세먼지와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친환경 선박 건조

 - 배터리 트레일러의 탑재가 용이하면서 간단하여 활용성이 우수한 전기추진 차도선 개발


기존기술 한계

○ 기존 순수전기추진 차도선은 배터리를 충전시키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연안 주변에 대규모의 충전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음

○ 조수 간만의 차가 심하고 태풍에 의한 침수가 잦은 연안에는 충전시스템을 설치하고 유지하는 것이 매우 어려우므로, 순수전기추진 차도선을 상용화하기가 매우 어려움

개발기술 특성

○ 전기로 구동되는 모터시스템을 이용하여 운항이 가능하되, 선박 외부에서 충전된 배터리 트레일러로부터 모터시스템 구동에 필요한 전기를 공급받을 수 있음

○ 외부에서 충전된 배터리 트레일러의 탑재가 용이하면서도 간단하여 활용성이 우수함

○ 배터리 화재 등의 사고 발생시 배터리 트레일러 선박 외부 배출이 가능하여 안전성이 우수함

시장동향

○ 세계 전기추진 차도선 시장규모는 2018년 8억 달러에서 연평균성장률 28.3%로 성장해 2029년 124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해양수산부는 2020년 75억원을 시작으로 2024년까지 5년간 총 268억원을 투입하여 ‘전기추진 차도선 및 이동식 전원공급 시스템 개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순수 전기추진선박 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임


연구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