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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기술

폐차엔진을 이용한 엔진발전기 및 그 제어방법
분야

폐차엔진을 이용한 엔진발전기 및 그 제어방법

보유기관 및 연구자 : 한국자동차연구원 양정직

개발상태
9/9

기술완성도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특허정보

거래 조건 :
별도 협의
상담신청 기술문의

기술개요

○ 본 기술은 폐차된 커먼레일 디젤차량으로부터 회수된 폐차 디젤엔진을 활용하여 엔진발전기 및 그 제어시스템을 설계하여 엔진발전기의 발전기에 부하가 걸려도 엔진 RPM이 설정된 기준 RPM으로 유지하고, 기준 RPM 이하로 떨어질때 엔진의 기준 RPM으로 바로 회복하여 유지함

우수성

○ 폐차된 디젤 엔진을 회수, 재제조를 통해 전자식 엔진발전기 시스템을 개발

○ 기계식 엔진 발전기 수준으로 가격이 저렴

○ 전자식 발전기 수준으로 연비와 성능이 좋고, 배출규제 수준 준수 가능함

○ 폐차엔진의 재제조를 통해 자원재활용 및 환경 보호

활용분야

○ 단독엔진발전기

○ 패키지 엔진발전시스템

○ 경유/가스 겸용 발전기

시장동향

○ 엔진발전기 시장은 고가, 고효율의 전자엔진식을 적용한 독일, 일본 제품과 저가, 저효율의 기계식 엔진을 작용하는 중국제품군으로 구분

○ 만성적인 전력부족 상태인 동남아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수요가 증가 예상

연구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