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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기술

도형제 도포장치
분야

도형제 도포장치

보유기관 및 연구자 : 한국자동차연구원 이환종

개발상태
7/9

기술완성도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특허정보

거래 조건 :
별도협의
상담신청 기술문의

기술개요

○ 표면이 거칠은 모래주형의 표면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고품질의 금속부품을 제조할 수 있는 효과를 가짐

우수성

○ 도형제 Flow Coating을 위한 모래주형 고정 및 Tilting기능 구성,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산업현장 적용 가능

○ 균일하게 교반되는 도형제의 분사제어를 통해 모래주형 표면의 균일한 코팅이 가능

○ 주조품의 표면품질 향상을 통하여 자동차 주요부품으로 활용 가능

활용분야

○ 사형주조(Aluminum alloy, Iron, Steel)

 - Intake manifold, Exhaust manifold

 - Engine block, Cylinder head, Turbo charger

 - Transmission housing, Disk brake

 - Etc.

시장동향

○ 뿌리산업 인적자원개발위원횡 따르면 국내 주물 생산량(2,233천 톤)·생산액(5.53조 원)은 세계 8위권으로 연평균 3% 내외의 꾸준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계자동차·선박 산업이 75%이상을 차지

○ 주물업체의 중소기업 비율은 90% 이상이며, 사업체간 기술편차가 크고 생산품의 품질향상을 위한 기술개발 능력은 취약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주조용 모래주형 3D프린팅과 같은 신기술에 대응이 가능한 주조품의 품질향상 기술 확보의 필요성이 증대

연구자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