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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수기술

전기자동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및 시스템
분야

전기자동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방법 및 시스템배터리

보유기관 및 연구자 : 한국자동차연구원 송현식

개발상태
5/9

기술완성도

TRL09

사업화

  •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화 단계
TRL08

시작품 인증/
표준화

  • 일부 시제품의 인증 및 인허가 취득 단계
    - 조선 기자재의 경우 선급기관 인증, 의약품의 경우 식약청의 품목 허가 등
TRL07

Pilot 단계 시작품
신뢰성 평가

  • 시작품의 신뢰성 평가
  • 실제 환경(수요기업)에서 성능 검증이 이루어지는 단계
TRL06

Pilot 단계 시작품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한, 파일로트 규모의 시작품 제작 및 평가
  • 시작품 성능평가
TRL05

시제품 제작/
성능평가

  • 개발한 부품/시스템의 시작품(Prototype) 제작 및 성능 평가
  • 경제성(생산성)을 고려하지 않고, 우수한 시작품을 1개~수개 미만으로 개발
TRL04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평가

  • 연구실 규모의 부품/시스템 성능 평가가 완료된 단계
  • 실용화를 위한 핵심요소기술 확보
TRL03

연구실 규모의
성능 검증

  • 연구실/실험실 규모의 환경에서 기본 성능이 검증될 수 있는 단계
  • 개발하려는 시스템/부품의 기본 설계도면을 확보하는 단계
  • 모델링/설계기술 확보
TRL02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 실용 목적의 아이디어, 특허 등 개념 정립
TRL01

기초 이론/
실험

  • 연구과제 탐색 및 기회 발굴 단계
특허정보

거래 조건 :
별도 협의
상담신청 기술문의

기술개요

○ 기존의 전기자동차를 대상으로 차대 동력계에서 평가하는 방법에서, 전기자동차가 개발되기 전 배터리 셀 또는 모듈을 적용하여 적용될 전기자동차의 일충전 주행거리를 평가하거나, 배터리 팩을 전기자동차에 장착하여 실차 테스트를 하지 않고도 배터리 팩이 적용될 전기자동차의 일충전 주행거리를 평가하는 방법 및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전기자동차 전체 개발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를 가짐

주요 도면 및 사진

기술활용 분야

○ 전기자동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 

○ 배터리 셀/모듈/팩 특성 평가 

○ 배터리 모델링 검증

기존 기술 한계

○ 전기자동차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는 산업통상 자원부 고시(2017-175호)에 규정된 평가 방법 적용 

○ 배터리 팩이 장착된 실제 전기자동차를 차대동력계 에서 완충해서 UDDS와 HWFET 사이클을 반복하여, 차량 속도 명령에 반응하지 못할 때까지 방전하여 시험/평가

보유 기술 차별성

○ 신규 배터리가 개발되었을 때, 배터리 팩이 장착된 실제 차량이 필요 없이, 개발된 배터리 모듈 또는 팩만으로 전기자동차의 일충전 주행거리 평가가 가능 

○ 배터리 팩 개발 완료 이전에 전기자동차의 구체 설계가 가능하여 전체 개발 시간 단축

[배터리 모듈 적용 HILS 평가]

시장동향

○ 배터리 HILS는 배터리 모델 정확도 한계에 따라 활용이 증가하고 있음 

○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에 따라, 차량 설계 단계에서 개발된 배터리 셀 및 모듈에 기초한 대상 차량의 일충전 주행거리를 가늠할 수 있어, 전기자동차 전체 개발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어, 시장 확대가 기대됨

연구자 정보